☞ 3화음 : 어떤 한 음을 바탕으로 하여 그 위에 3도, 5도 높이의 음을 쌓아서 동시에 울리게 되는 것을 화음이라 하고, 그 음을 순서대로 밑음, 제3음, 제5음이라고 한다.
☞ 화성(Harmony) : 일정한 법칙에 따라 여러가지 화음이 연결되는 현상을 화성이라고 한다. 화음이 단어라면 화성은 문장이라고 할 수 있다.
☞ 화음의 진행 : 화음을 연결할때 두 성부의 진행에 는 다음 네 가지가 있다.
-같이가기 : 두음이 같은 쪽으로 나란히 움직인다.
-비껴가기 : 한음이 같은 자리에 머물러있는 동안 다른 성부가 아래 또는 위로 움직인다.
-갈려가기 : 두음이 서로 반대쪽으로 갈려 움직인다.
-닮은가기 : 두 성부가 음정은 같지 않으나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
☞ 3화음의 겹침음
-밑음을 겹치는 것이 가장 좋고
-다음은 제5음을 겹치며
-제3음은 겹치지 않는것이 좋다
-4성음(聲音) 중 한 성음을 뺄 경우에는 흔히 제5음을 빼고 밑음을 겹친다.
☞ 마침법 : 악곡의 끝마침이나 도중의 매듭을 나타내는 화음의 연결법을 마침법이라고 한다.
바른 마침 (갖춘 마침)
1.완전 바른 마침 : Ⅴ화음(혹은Ⅴ7화음)에서Ⅰ화음으로 진행하여 Ⅰ화음 중에서도 근음(밑음)으로 끝나므 로 가장 끝나는 느낌이 강하다. ※ 장조는 '도'에서 끝나고 단조는 '라'에서 끝난다.
2.불완전 바른 마침
Ⅴ화음(혹은Ⅴ7 )에서 Ⅰ화음으로 진행하나 밑음 ('도' 혹은 '라')이 아니고 3음 혹은 5음으로 끝난다. 끝나는 느낌은 약간 덜 강하나 곡의 미각을 돋군다.
- 반마침 : 다른 화음에서 딸림 화음으로 되는 것으로 어떤 곡 도중에 일시적 마침으로서 다음이 계속됨 을 암시한다.(X-Ⅴ)
- 벗어난 마침 : 버금 딸림화음에서 으뜸 화음으로 진행하는 마침법이며 '아멘 마침법'이라고도 한다(Ⅳ- Ⅰ)
- 거짓마침 : Ⅴ~Ⅵ로Ⅰ의 대리 화음인 Ⅵ을 써서 끝나는 듯한 느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