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더 낮았더라면 인류 역사는 달라졌을 것이다.” 등과 같은 유명한 말을 사람은 블레즈 파스칼(1623-1662)이다.

12살 때에는 우리가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라는 것을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서 발견해서 아버지를 놀라게 했다. 이를 기뻐한 아버지가 유클리드의 기하학원론이라는 책을 주었는데, 파스칼은 이렇게 해서 기하학에 빠지게 되었다.

13살 때에는 우리가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파스칼의 삼각형’이라고 하는 다음과 같은 수의 피라미드를 발견하였다. 파스칼의 삼각형에서 많은 재미있는 수의 규칙을 찾을 있다. 예를 들어, 가로로 수를 모두 더하면 각각의 가로 열은합이 1, 2, 4, 8, 16,…과 같이 된다.

또, 어느 가로 열에서 이웃한 두 수의 합은 그 다음 가로 열의 가운데 있는 수가 된다. 이런 규칙을 이용하면 파스칼의 삼각형을 얼마든지 아래로 길게 만들어 낼 있다. 대각선으로도 재미있는 규칙을 찾아볼 있다.

행의 숫자를 더하면 2의 제곱승이 나온다. 0행의 1은 2의 영승, 1행의 1+1은 2의 1승, 2행의 1+2+1=4는 2의 제곱승이다. 파스칼 삼각형의 n행의 합은 2의 n승이 된다. 파스칼의 삼각형을 이용하여 5가지 맛의 아이스크림이 있을 , 아이스크림을 선택할 있는 가지 수를 구할 수 있다.

즉, 파스칼의 삼각형의 꼭대기 줄을 0번째 줄로 생각했을 , 5번째 줄을 살펴보면 찾을 있다. 아스크스림 0개 선택할 1번, 1개를 선택할 있는 가지 수는 5개, 2개를 선택할 있는 가지수는 10개, 3개를 선택할 있는 가지수는 10, 4개를 선택할 있는 가지수는 5개, 5개를 선택할 있는 가지수는 1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