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 씹는 근육 , 교근(저작근; 아래턱에 연결된 음식을 씹는 작용을 맡은 근육) 발달한 상태를 '교근 비대칭'이라고 하는데, 사각턱을 말한다.

교근이 보통이상으로 비대해 있으면 교근을 당기는 힘이 아래턱뼈(하안각) 지속적으로 작용해 아래턱뼈가 돌출하게 되고, 심하면 바깥쪽으로 휘어지게 된다. 사각턱 때문에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환자의 상당수가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는데 언제부터인지 자신도 모르게 선이 굵어지며 사각턱이 됐다' 느낀다.

이런 경우 굵어진 근육이 계속적으로 턱뼈를 자극해 실제근육도 굵어지고 결국에는 턱을 이루는 골격도 밖으로 휘어져 사각턱을 이루게 된다. 그래서 사각턱을 두고 '하안각 돌출증'이란 용어와 '교근 비대칭'이란 용어가 혼용돼 사용되고 있다.

교근(저작근) 원래 강하거나 현재의 잘못된 습관(운동할 어금니를무는 습관, 딱딱한 것을 씹는 습관, 이갈이, 씹기) 어금니에 힘을 준다. 경우 점차 교근이 발달되면 결국 아래턱뼈 자체가 돌출되면서 뼈가 실제로 각이 지는 사각턱이가능성이 있다.

사각턱수술을 받으려는 사람들 상당수 계란형 얼굴을 선호한다. 턱이 각이 지고 크면 상대적으로 얼굴이 더 커 보이고 인상이 강해 보인다. 사람마다 다른 뼈의 모양과 신경의 위치에 맞추어 잘라야 뼈의 모양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 수술 x-ray 검사를 통해 정확한 수술 방법과 잘려나갈 뼈의 모양, 크기를 분석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