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ty store of Private label Apparel : 독립적인 직영 매장을 운영해 고객의 니즈를 적기에 파악하고 이에 맞는 상품을 기획·생산·판매하는 일관된 체제를 갖춘 기업 형태를 뜻한다. 1969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1호점을 오픈한 갭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다.

즉, 미국 브랜드 ‘갭’이 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 기획·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까지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한다. 고객 수요, 시장 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일명 ‘패스트패션’으로도 불린다.

의류 관련 과정을 제조회사가 담당하고 직영매장을 운영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기 때문에 백화점 대형 매장에서 판매될 경우 발생하는 유통 마진과 고비용을 절약할 있다. 따라서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의류보다 가격을 낮춰 판매할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직영매장을 통해 유통 단계를 줄일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를 빠르게 받아들여 제품에 반영할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고객의 수요와 시장 상황에 따라 만에 신상품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런 의미에서 SPA를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표적 브랜드로 유니클로, 자라, 망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