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맵 | 매직노트 | 사전검색창 달기
검색
> 회사소개 > 용어사전
학습사전은 학습에 필요한 용어들을 모아 놓은 사전입니다.

      (사전영역 : 초 중 고교 및 대학 학습 용어 )
(학습) 스탠포드 대학[Stanford University]
(한줄요약)

역사
1769년 11월 스페인을 위해 몬터레이의 항구를 찾아 요새화하려는 목적이었던 가스파르 드 포르톨라 선장의 탐험은 목적을 이루는 대신 샌프란시스코 만을 발견하게 되었다. 탐험대는 반도를 내려가 후대의 여행자들에 의해 스페인어로 "키 큰 나무"를 뜻하는 엘 팔로 알토(El Palo Alto)로 불려지게 된 캘리포니아 해안의 거대한 삼나무 근처, 산 프란시스퀴토 강안에서 야영을 했다. 그 키큰 삼나무는 올런 인디언 원주민들에게 친숙한 이정표였다.

현재의 스탠포드 캠퍼스의 한 모퉁이가 위치하고 있는 이 야영지로부터 포르톨라의 정찰대는 근방을 탐험했다. 후에 같은 야영지로부터 프란시스코 드 오르테가는 만의 동쪽 해안을 탐험했다. 30미터가 훨씬 넘는 키의 쌍둥이 줄기를 가진 늙은 삼나무는 멀리에서도 볼 수 있었다.

1876년 전임 캘리포티아 주지사였던 리런드 스탠포드는 란초 산 프란시스퀴토의 650 에이커의 토지를 별장지로서 주문했고 경주마들을 기르기 위한 그의 유명한 팔로 알토 가축 농장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후에 그는 인근의 부동산을 그의 농장에 합쳐서 후에 스탠포드 캠퍼스가 된 8,000 에이커의 땅을 갖게 되었다. 구 스페인어로 "왕의 길"을 뜻하는 엘 카미노 레알 맞은편으로 작은 마을이 성장하기 시작했는데 스탠포드 대학은 이 마을로부터 팔로 알토라는 이름을 따게 되었다.

현재 엘 팔로 알토는 옛 서던 파시픽 철도회사의 철로에서 가까운 산 프란시스퀴토  강의 동쪽 제방에 위험스럽게 뿌리내리고 있다. 1887년에 하천에 일어난 겨울 홍수로 인해 삼나무의 쌍둥이 줄기 중 하나가 찢겨 나갔지만 나머지 절반은 계속 살아 있으며 음산하고 세월에 상처받은 기념비가 되고 있다. 스탠포드의 창립 때부터 엘 팔로 알토는 대학의 상징이자 대학 직인의 소재 역할을 하고 있다.

1891년 10월 1일, 스탠포드 대학은 6년에 걸친 기획과 건축 기간 후 문을 열었다. 오전 시간까지도 여전히 건축 인부들이 준공식을 위해 안뜰을 정비하고 있었다. 2000개의 좌석이 준비되었지만 점차 늘어나는 군중을 모두 수용하기에는 모자랐다. 사람들은 갈색 들판을 넘어 걸어서 걸어왔고, 말들과 마차들이 모든 울타리 기둥마다 매어져 있었으며, 10시 반에는 건축 기간 동안 사용된 임시철로로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발한 특별열차가 증기를 내뿜으며 도착했다.

오전 11시 직전, 리런드 스탠포드와 제인 스탠포드가 무대에 올랐다. 스탠포드 씨가 원고를 펼쳐 연단 위에 펼쳐진 커다란 성경 위에 올려 놓는 동안 스탠포드 부인은 그녀의 왼팔을 남편의 오른팔에 끼우고 양산으로 한낮의 햇볕으로부터 남편을 가려 주었다. 그는 신중한 문구로 연설을 시작했다.

"제가 이제부터 하려는 연설은 저 자신 뿐 아니라 스탠포드 부인을 위한 것입니다. 그녀가 이 대학의 기금마련과 건립에 있어서 활발하고 동정적인 저의 조력자이자 후원자였기 때문입니다."
이 두 남녀는 미국의 문화중심지에서 한참 떨어진 태평양 해변에 고등교육의 고전적 전통에서 벗어난 종합대학을 세울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길 만한 지성과 재산과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리런드 스탠포드는 1824년 알바니 근처의 농장에서 8명의 자녀 중 5번째로 태어났다. 알바니에서 법률회사를 다니던 그는 더 큰 기회를 찾아 위스콘신 주의 워싱턴 항구로 가서 변호사로 개업했고, 알바니의 유복한 상인의 딸이었던 제인 엘리자 래드롭을 만나 결혼했다. 워싱턴 항구에서의 사업은 성공적이었나 화재로 사무실이 소실된 이후 그의 형제들의 사업에 참여해서 골드러시 시대의 캘리포니아로 이주했다.

힘든 시절을 보냈으나 사업에 성공한 스탠포드는 정치에 진출하여 캘리포니아에서의 공화당 조직 건설에 활발하게 참여했고 1860년에는 링컨 대통령을 만났다. 1861년 캘리포니아 주지사 선거에서 승리한 그는 캘리포니아 주를 연방에 남게 하는 데 성공했으며 북군의 승리에도 중요한 기여를 했다. 그는 1885년 상언의원으로 선출되었고 1891년 재선되었으나 1893년 사망했다.

그는 철도사업과 경주마 농장 경영에도 뛰어난 실적을 남겼으나, 1884년 그의 유일한 아들이 16세 생일을 두달 남기고 병으로 사망했다. 아들이 죽은 병상에서 고통스런 잠에 들었다가 깨어난 그는 부인에게 말했다. "캘리포니아의 아이들이 우리의 아이들이 될 것이오." 이 말은 스탠포드 대학의 건립으로 이어졌다.

대학은 시작부터 비전통적이었는데, 대부분의 대학이 남학생만 받던 시절에 남녀공학이었고 종교조직과 무관했으며 다른 대학들이 교양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동안 실용주의를 내세웠다. 스탠포드 부부는 선진 대학들의 학장들의 자문을 받기는 했지만, 동부 대학들을 본받고자 하지는 않았다. 그들의 생각은 무르익어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서 개인적 성공을 거둘 준비가 되어 있는 교양있고 유용한 시민들을 길러낸다는 개념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스탠포드는 인문 교육에 대해 이렇게 썼다. "나는 일반 인문 교육이 정신의 확장과 사업 능력의 계발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기술적으로만 교육받은 사람들이 가장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지는 못하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상상력은 인생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되어져야 한다. 인간이 무엇인가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먼저 그 개념을 붙잡을 수 있어야 한다."
대학의 기공식은 1887년 5월 14일, 스탠포드 부부의 아들의 생일에 맞추어 이루어졌다. 초대 학장은 코넬 대학의 학장 앤드류 D. 화이트의 추천으로 데이비드 S. 조단이 임명되었다.

그러나 1893년 스탠포드 상원의원의 죽음과 더불어 대학은 재정적인 위기에 처했다. 캘리포니아 주는 심각한 재정적 공황상태에 있었고 스탠포드의 자산은 법정의 관할에 묶였다. 제인 스탠포드 부인은 임시로라도 대학의 문을 닫으라는 조언을 받았지만 자신과 대학의 재정을 줄이면서 버텨나갔다. 조단 학장에 따르면 대학의 미래가 한 선량한 여인의 사랑이라는 한줄기 실에 매달려 있었던 "아주 긴 6년의 세월"이었다.

1898년 법정의 관할이 끝나고 제인 스탠포드 부인이 철도회사 지분을 팔아 대학에 1,100 달러를 신탁하면서 대학은 재정적 위기에서 벗어났다. 그 후에도 대학 경영에 정열적으로 관여하던 스탠포드 부인은 1903년 76세의 나이로 호놀룰루에서 휴가 중 숨을 거뒀다.

데이비드 조단부터 9명의 학장의 지도 아래 성장해 온 스탠포드 대학은 현재 전자공학 및 컴퓨터과학 교수인 존 L. 헤네시 학장이 취임하고 있으며, 현재는 해마다 1,600명의 신입생과 80명의 편입생이 학부에 입학하고 있고, 7개 대학원에서 7,5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석사 이상의 과정을 밟고 있다.

입학절차
스탠포드 대학은 세계 각지의 학생들을 입학시키는 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은 배우고 살아가는 데 역동적인 환경을 만들어낸다. 대학의 모집 과정은 지원자들의 배경과 그들이 대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기여를 할 것인지를 철저하고 주의깊게 고려한다.

해외 학생들이 스탠포드 대학에 지원하는 과정은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거의 예외없이 일반적인 신입/편입 절차가 그대로 적용된다. 전문화된 입학 담당 스탭이 해외국가의 지원자들의 입학신청서를 읽고 있으며 스탠포드 대학은 다양한 교육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있고 지원자가 활용할 수 있었던 교육 자원과 절차를 문화적, 지역적 차이와 함께 고려하고 있다.

학부과정
스탠포드대에서 학업적 성취의 가장 좋은 지표는 엄격한 고등학교 과정에서의 성공이다. 합격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과과정은 없지만 학생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지적 호기심, 정력,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 모호함과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촉진할 수 있는 과목들을 듣기를 권장한다.

스탠포드에서는 고등학교와 교장 및 교사들의 책임과 역할을 존중하기 때문에 스탠포드 입학을 위한 필수 과정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핵심적인 학문 영역에 대한 깊이와 넓이를 강조하는 학과과정이 스탠포드에서의 학문적 엄격함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탠포드에서는 영어, 특히 작문과 문학 부분, 수학 특히 기초 수학 능력(대수, 삼각법, 도형 및 해석기하학), 에세이 작문을 포함한 역사 및 사회 과목들, 실험과학,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포함한 외국어 과목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이 선호된다.

스탠포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힘든 과정들 중에서 선택하여 합리적인 수준의 도전을 제기하는 학과과정을 밟기 기대한다. 학생들이 과도하게 불필요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원하지 않지만 지적 정열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도전적인 과목들을 선택하기를 권장한다.

스탠포드는 가장 많은 대학학점 인정과정(Advanced Placement Courses)을 들은 학생들을 선발하지는 않는다. 대신 스탠포드 대학에서나 졸업 후에 탁월성을 보일 수 있는, 사려깊고 열정적이며 동기가 강한 학생들을 찾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 합리적이고 적절한 수준의 도전을 시도했는지 여부로 그런 학생들을 찾기를 기대한다.

대학인정학점(AP scores)을 반드시 제출할 필요는 없고 제출되는 경우 인정은 되겠으나 선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드물다. 한 학기나 1년 동안에 얻어진 성적과 수업 활동에 대해 관찰할 수 있었던 교사의 추천이 학생의 준비도에 대한 가장 상세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다고 스탠포드에서는 믿고 있다.

입학신청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양쪽으로 가능하나 처리의 신속성을 위해 온라인 신청이 권장된다. Form 1(Basic Information Form)은 입학신청의 기초데이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제출되어야 한다. Form 2(The Student Information Form)는 Form 1이 온라인으로 제출되지 않은 경우 온라인으로 제출이 불가능하며, Form 1이 온라인으로 제출된 경우엔 온라인이나 종이문서나 양쪽으로 제출이 가능하다.

지원수수료는 75불로 환불이 불가하며 학교 지도교사가 서명한 수수료 면제신청서로 대신할 수 있다. 면제신청은 대학이사회에 의해 정해진 가이드라인을 충족시켜야 한다. 신용카드로 지원수수료를 낼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Form 1을 제출해야 한다. 신용카드 외에 미국 은행에서 발행한 수표나 우편환을 이용할 수 있으며 현금은 불가하다. Form 1이 학교에 도착해서 등록한 후에야 수수료지불은 처리가 가능하다.

스탠포드에서는 면접 과정을 갖지 않기 때문에 Form 2를 통해 지원자의 독특한 경험이나 통찰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성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이 대학으로부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활동과 관심사에 정열을 느끼고 있는지, 자신의 목표나 가치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먼저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Form 2에는 과외활동에 대해서도 적게 되는데, 선호되는 모범답안은 없다. 가입한 동호회의 수가 많은 것보다 한두 개의 활동에서 열성적으로 깊이 참여한 경험이 더 중요하게 여겨진다. 스탠포드에서는 지원자가 그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동호회나 학교, 또는 보다 넓은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을 보기 원한다. 스탠포드는 원만한 학생 집단을 구성하는 데에 관심이 있지만, 그 집단 내에는 원만한 학생 뿐 아니라 한두 활동에서 뛰어난, 편향되었거나 모난 학생들도 포함될 것이다.

에세이를 쓸 때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지원자가 어떤 대단한 경험을 했느냐가 아니라 그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얻어냈느냐 하는 것이다. 당신에게 중요했던 경험들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하고, 그 경험들이 당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생각하고 거기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 스탠포드에서는 3편의 짧은 에세이와 보다 긴 한 편의 에세이를 통해서 당신의 개성적인 목소리를 듣기를 원한다.

부모나 교사,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지만 피드백은 자기 자신의 목소리처럼 녹아들어야 한다. 스탠포드가 원할 거라고 생각하는 모습으로 자신을 묘사하고자 하지 말고 자신이 정말로 누구인지를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그런 에세이가 가장 호소력이 있다.

이와 더불어서 학교 성적증명서도 제출이 요구된다. 10학년과 11학년에서 과정의 선택과 성적이 고려될 것이며 월반이나 수상, 대학학점 인정과목, 국제학사과정 등도 도전성을 증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Form 3과 3A는 현재 다니는 학교의 지도교사가 작성해야 한다. 3A는 졸업학년의 첫 학기 성적이 나오기 전까지는 제출될 수 없다. 전학의 경우에는 전에 다니던 학교에도 양식 작성을 요청해야 한다. 9학년이나 10학년에 전학을 했다면 전학 전의 학교에서 Form 3을 받을 필요는 없지만 공식 성적증명서는 다녔던 모든 학교로부터 발급되어야 한다.

또한 SAT 논술시험 또는 ACT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새로운 SAT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은 두 개의 SAT Subject Test 성적을 제출하도록 권장되는데, 2 과목 중에는 수학 레벨 2를 포함하는 것이 추천된다. 스탠포드의 SAT/PROFILE/TOEFL/APIEL 코드 번호는 4704, ACT 코드 번호는 0434이다.

그밖에 11학년 또는 12학년에 영어, 수학, 과학, 외국어, 역사, 사회 과목 중에서 지원자를 가르쳤던 두 명의 교사와 한 명의 상담교사(또는 기타 지원자를 잘 아는 학교 행정직)로부터 추천장을 받아 제출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지위가 아니라 교사가 지원자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 여부이다. 평가는 지적인 활력, 학문적 우수성, 그리고 지원자의 개인적 배경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대학원 과정
대학원 과정에의 입학신청은 전공과정의 선택, 요건의 검토, 지원 준비와 지원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미국의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수여받았거나 그와 동일한 국제적 자격을 취득한 경우에 대학원 진행이 가능하다.

1년에 한 차례 지원이 가능하며 온라인 지원을 하거나 불가피한 경우 종이문서로 지원이 가능하다. 후자의 경우에는 20불의 비용이 든다. 지원수수료는 105불이며 환불이 불가능하고 지원마감일 전에 지불되어야 한다. 기타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는 목적기술서, 추천서, 성적증명서, GRE 점수, TOEFL 점수, TSE 점수가 필요하다.

추천서는 세 명의 추천자로부터 받아야 하는데 적어도 하나는 지원자가 풀타임 학생으로 출석한 최종학교의 교수로부터 받아야 한다. (학교를 떠난지 5년 이상인 경우는 예외 가능) 교수의 추천 대신 업무 동료나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추천도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지원할 때는 추천자들의 연락처를 등록해야 하고, 등록 즉시 지원자가 등록한 추천자들에게 추천서를 제출하도록 이메일이 전송될 것이다.

종이문서로 지원할 경우에는 추천서가 각 추천인에 의해 봉인된 봉투에 작성된 양식과 함께 발신되어야 한다. GRE는 5년 이내에 치뤄진 시험 점수가 유효하고, 일반 테스트 점수와 학부에 따라 과목 테스트 점수가 필요하다.

TOEFL 점수는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모든 지원자들에게 요구된다. 지원이 가능한 최저점수가 존재하며, 학위와 전공과정에 따라 점수가 다르다.
학부에 따라서는 TSE 점수가 요구되기도 한다.

학과과정
스탠포드의 7개 학부 중 학사과정과 대학원과정 모두를 제공하는 학부는 3개로, 지구과학, 엔지니어링, 인문자연과학 학부이다. 대학원 과정만 제공하는 학부는 경영, 경제, 법, 의학부이다. 학부별 과정들 외에 학부의 경계를 넘는 부문간 전공과정이 몇 가지 존재한다. 학사과정은 전문화를 통한 지식의 깊이와 탐구를 통한 지식의 폭 간에 균형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8,000명의 학생들이 63개의 학과에서 학위과정을 밟고 있다.

위치
스탠포드 대학 캠퍼스는 샌프란시스코와 실리콘밸리의 중심에 있는 산 호세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캠퍼스의 8,100 에이커의 부지는 산타크루즈 산맥의 전원적 산기슭에서 시작해서 팔로 알토의 북적이는 스탠포드 쇼핑 센터까지 이른다. 해마다 1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애칭으로 불리는 "농장"을 보러 방문하고 있다.

수업료
학사과정이나 대학원과정 모두 2학기에 31,200 불의 수업료가 들어간다. 박사과정이나 MBA, 법대의 경우에는 금액이 더 올라간다.

장학금은 수많은 후원자에 의해 수많은 종류가 지급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문이나 운동경기, 예술적 재능에 관련한 특별한 자격이 있는 학생들에게 주어진다. 기타 학자금대출과 같은 재정지원이 제공된다.

Copyright ⓒ (주) 지식을 다함께 Corp. All Rights Reserved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회사소개 인사말 | 임원진 | 사업소개 | 데이터소개/솔루션소개 |  레퍼런스 | 연락처
매직노트 매직노트
지식컬럼

지식도시락 | 톡톡지식 | 세상에 이런일도 | 한줄지식 | 고사성어와 속담 | 투자전략 | 세계의 대학 500위

지식뽐내기

UCC사전 | UCC 지식정보 | 당신의 네모는? | 나도 한마디 | 이런용어없나요? | 퀴즈

고객센터

FAQ | 공지사항 | 게시판 | 회원가입 | ID/비밀번호 찾기 | 개인정보취급방침 | 사이트맵

Copyright ⓒ 지식을 다함께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