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 형성
동남 아시아 최초의 국가는 농경과 해상 무역이 편리한 인도차이나 반도의 남동 해안 지역에 형성되었다.
2. 캄보디아
(1) 부남 : 1, 2세기경부터 인도 문화의 자극을 받아 건국되었으며, 인도와의 교역을 통해 번영하였다.
(2) 진랍 : 6세기에 메콩 강 중류 유역에서 크메르 족에 의해 건국되었으며, 부남을 대신하였다.
(3) 앙코르 왕조 : 9세기경 메콩 강 유역에서 크메르 족이 사이렌드라의 지배를 벗어나 다시 앙코르 왕조를 일으켰다. 앙코르 왕조는 크게 번영하여 앙코르 와트 사원과 같은 대규모의 힌두 교 유적을 남겼다.
3. 베트남
(1) 남부 베트남 : 부남의 건국보다 뒤늦게 남부 베트남에서는 역시 인도 문화의 영향을 받은 참파가 세워졌다. 참파는 한때 중부 베트남에까지 영향을 미쳤으나, 잦은 왕조 교체와 중국의 간섭으로 크게 번영하지는 못하였다.
(2) 북부 베트남 : 다른 지역과는 달리 일찍부터 중국의 정치적 지배를 받으면서 유교 문화를 수용하였다.
중국 문화의 영향
북부 베트남은 기원전 2세기 무렵, 한의 지배를 받기 시작한 이래 중국의 정치 제도와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베트남 왕조의 발전
(1) 10세기 무렵 당 멸망 후의 혼란기에 중국 원정을 물리치고 독립하였다. 그로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여러 왕조가 일어났다.
① 이씨 왕조(1010∼1225)
㉠ 건국 : 11세기 초에 하노이에 도읍하여 국호를 대월이라 하였다. ㉡ 발전 : 송의 제도를 도입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였고, 과거를 통해 관리를 선발하였으며, 대승 불교를 보호하였다.
② 진씨 왕조(1225∼1413)
㉠ 건국 : 이씨 왕조의 뒤를 이어 13세기에 성립하였다. ㉡ 발전 : 세 차례의 몽고 침입을 격퇴시키고 한문학을 장려하여「대월사기」를 편찬하였다. 고유의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한자를 기초로 베트남 문자인 추놈을 만들었다. 베트남 문자 ‘추놈’
③ 여씨 왕조(1428∼1789)
㉠ 건국 : 15세기 초에 명의 침략을 격퇴하고 여씨 왕조를 세웠으며, 영토가 현재의 중부 베트남까지 확대되었다. ㉡ 발전 : 유교 문화를 보호하여 한문학과 추놈 문학이 발달하였으며,「대월사기전서」를 편찬하는 등 베트남 문자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 분열 : 16세기 남북으로 나뉘어, 남부의 완씨 정권은 남쪽으로 영토를 확장하여 참파를 정복하고 현재의 사이공까지 세력을 넓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