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대학)
역사
1942년 야간 자선학교로 설립된 칼턴대학에서 비롯되었다. 칼턴대학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증가하는 정부의 업무 처리를 도우려고 오타와로 오는 젊은이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YMCA의 주도하에 오타와의 실업가와 관리들이 설립한 것이다. 1945년 주간 학부가 개설되고, 정규 대학 강의가 시작되었다.
1950년대 중반에 많은 사람들이 졸업을 했지만 오타와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이 등록을 하여 충분한 숫자를 이루었다. 1957년에는 온타리오 주의회는 칼턴대학을 칼톤 종합대학교로 승격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1950년대는 가난한 시기였지만 1960년대는 큰 발전을 이룬 시기였다. 이 시기는 사회 변화와 전통에 도전하는 시기였다. 또한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괄목한 만한 성장을 이룬 시기였고 이 시기에 칼턴 대학교는 많은 역할을 하였다. 학술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와 공학부분이 4년 프로그램으로 확장되었다. 성 패트릭 대학은 사회 봉사 대학을 낳았지만 성장은 현재 프로그램과 같은 확장을 가져왔다. 커리큘럼도 바뀌어 시대상을 반영하게 되었다.
1960년대 말에는 칼턴 대학교도 다른 지방 대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지역 기관이 되었다. 이에 따라 도서관을 확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향후 20년 동안 대학은 학생수가 6,000명에서 14,000명으로 늘어났지만 건물을 확장하지 않았다. 1980년대 말에야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15백만 달러를 유치하였다.
전공 및 과정
학사 학위와 석사 학위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학부들이 있다.
인문 사회 과학
공학과 디자인
대학원과 연구소
공공 사업
이과
Sprott 경영 대학